Sega 스타일 8bitdo 블루투스 컨트롤러 M30 지구생활


8bitdo 에서 세가 스타일 (메가드라이브/제네시스/새턴) 컨트롤러를 내주기를 바랬는데 드디어 나왔네요. 기본은 블루투스 컨트롤러 이고, PC, MAC, 안드로이드, 그리고 닌텐도 스위치 에서도 쓸 수 있습니다. 물론 usb 케이블로 유선 연결도 되고, 충전등에는 usb-c 를 사용합니다. 

A,B,C, X, Y, Z 의 6버튼 구성에 숄더 버튼, L, R 이 있고, 스타트 버튼 밑에 조그만 버튼 세개는 캡쳐 버튼 (스위치에 사용시), 셀렉트/모드, 그리고 홈 버튼으로 사용 됩니다.

일단 잡아보면 그립감이 참 좋습니다. 무게감도 적당하고, D-pad 야 뭐 말할 것도 없이 좋습니다. 격투 게임에도 무리 없을 정도.

스위치에서 사용할 경우 아날로그 스틱이 없기 때문에 고전-스타일 게임에만 적절합니다. 스트리트 파이터 콜렉션이나, 네오지오 게임들등.

요걸 연결해서 세가 클래식 콜렉션을 하면 딱 이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, 멍청한 제작사가 버튼 설정을 바꿀 수 없게 해 놔서, 기껏 오리지널 스타일 컨트롤러를 연결해도 버튼 배치가 엉망이라 오히려 혼란스럽습니다. (A,B,C 버튼을 A,B,C에 할당할 수 없다니..) 패치 될 줄 알았는데, 아직도 소식 없더군요. 그냥 안드로이드 등에 연결해서 RetroArch 등 돌리는 것이 정신건강에 이로울듯.

개인적으로는 안드로이드 TV (실드 TV)에 연결해서 메가드라이브/새턴 에뮬 용으로 쓰고 있는데 매우 만족스럽습니다. 
MAME 용으로도 좋습니다. 안드로이드버전 RetroArch 는 버튼 동시 누르기에 약간의 버그(?)가 있어서, 두 버튼을 정말 같은 프레임에 누르지 않으면 인식이 안되는데 이 컨트롤러 로는 입력이 잘 되는 편입니다. (엑박 패드 등으로는 100번 눌러야 한 번 될까 말까). 


최근에 나왔던 retroflag 의 usb 컨트롤러와 비교해 보았습니다. retroflag 컨트롤러도 잘 나왔지만, 8bitdo M30 이 더 좋네요, 무선도 되고. 유선으로 가면 retro-bit 에서도 sega 와 공식 협찬한 컨트롤러들이 나온다 하니 선택의 폭은 더 넓어지겠지요.

혹시 참고하시라고 설명서도 올려봅니다 (누르면 커져요). 8bitdo 제품은 일단 추천입니다! 




덧글

  • 타마 2019/03/05 08:57 #

    nes30 pro 쓰고 있는데... 참 좋더군요 ㅎㅎ
  • 지구침략자 프놀 2019/03/05 10:22 #

    네 nes30 pro 도 좋지요. 집에 8bitdo 컨트롤러만 몇 개 인지 ^^;
  • 로그온티어 2019/03/05 13:35 #

    제가 좋아하는 컨트롤러 중 하나입니다. 괜찮네요
※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.


프놀과 동양송의 식생활 기록

Google

통계 위젯 (블랙)

620
267
51526